2010. 5. 31. 17:42 Archi-tour_Overseas/Paris(2009)

Siège du Parti Communiste Français (Communist-Party-Headquar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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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lace du Colonel Fabien, 75019 Paris, France  1967~1972
프랑스 공산당사는 프랑스 파리-市의 19번區(북동부)의 파비엥 대령 광장(place du Colonel Fabien)을 중심으로 동남측 방사형의 두 가로(Avenue Mathurin Moreau / Boulevard de la Villette) 사이에 자리잡고 있으며, 브라질 건축가 오스카 니마이어(Oscar Ribeiro de Almeida Niemeyer Soares Filho / 1907~)에 의해 설계된 근대주의 작품이다.
프랑스 공산당(PCF / Parti communiste français)은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을 지지하고 제1차 세계대전을 반대했던 국제노동자연맹 프랑스 지부(SFIO / French Section of the Workers' International)에 의해 1920년에 창당되었다. 이후 1950~60년대 프랑스 공산당이 정치적으로 큰 힘을 얻을 무렵, 두 번째로 프랑스를 방문한 건축가 오스카 니마이어에게 프랑스 공산당사 신축 프로젝트의 설계를 위임했다.
대지의 많은 제약(인접 건축물의 보호 등을 포함한)에 의해 건축가 니마이어는 1967년에 비로소 설계에 착수할 수 있었으며, 초기단계부터 공사까지 폴 셰메톱(Paul Chemetov), 장 프루베(Jean Prouve) 그리고 루이스 핀호(Luis Pinho) 등과 협력하여 진행해 나갔다. 1972년에 완공된 프랑스 공산당사는 당시 문화, 정치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매우 전위적인 디자인으로 평가 받기도 했다.
근대 건축가들이 신봉했던 기능주의의 전통적인 원칙에 의하면, 하나의 건축물은 각각의 주요한 기능들을 특별한 볼륨으로 표현하여야 하고, 이 볼륨들은 그 기능에 걸맞게 적절한 형태가 주어져야 한다. 물론 이러한 원칙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의 융통성을 갖고 동시대적 기능 변화와 디자이너의 성향에 의하여 각각의 주요 볼륨과 형태를 해치지 않으면서 적절한 변화를 수용하기도 한다. 근대건축가 니마이어 역시 이러한 디자인 접근방식에 따라 건축물의 형태에서 외적 그리고 내적 ‘강제(강력한 제한요건)’가 결합되어 나타난 산물 즉, 반드시 수용해야 하는 여러 기능적 요구를 표현해야만 했다. 외적 강제는 건축물이 자리잡은 대지 조건, 지형 및 전망 등을 포함하며, 내적 강제는 회의장, 전시장과 사무국 사무실 등 저층부의 주요시설을 중심으로 잘 나타내고 있다. 대지에 내포된 외적 강제에 따라 건축가 니마이어는 파사드의 굴곡된 외관은 인접한 기존 건축물의 시야를 가리고, 새로운 건축물로의 수직적 접근을 위한 공간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니마이어는 실내공간으로써의 주출입홀에 많은 흥미를 갖고 있었으며, 거리나 정원에 면한 개방된 유리창에 의하여 볼륨의 개념과 실내공간 사이의 관계설정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출입홀을 지면에서 절반쯤 묻히도록 설계했다. 주출입홀의 개념적 변화와 미래 증축에 대한 필요에 따라 공산당사의 주출입 동선은 결과적으로 지상에서 지하로 내려가는 수직적인 접근이 제안되었다. 공산당사의 주출입구는 지층 레벨에서 1.5m 낮게 계획된 주출입홀과 경사면으로 진입하며, 반지하의 주출입홀을 중심으로 대지 전체를 이용하여 회의장, 전시장, 사무국 등의 기능적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고 있다.
지하로 구성된 사무국은 원형의 선큰 가든(sunken garden)을 이용하여 조용하고 아늑한 공간을 구성하고, 전시장은 기능적인 곡선 벽면 자체를 전시벽으로 이용하여 다양하게 연출될 수 있으며, 전시공간의 규모에 융통성을 부여한다. 회의 참석자들은 이미 옥외에서 회의장의 돔(dome / cupola)과 마주치며, 산책로와 같은 곡선의 통로에 의해 회의장에 진입한다. 
건축물의 배치 형태가 프랑스 공산당의 상징인 망치와 낫을 표현한다는 해석도 있지만 절제와 엄밀함을 요구하는 프로젝트의 성격 상 건축가 니마이어의 의도와 무관한 것이다. 그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가장 어려웠던 ‘강제’ 하에서 모더니즘 건축의 전형적이고 교훈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통 모더니즘이 갖는 잠재된 힘을 충분히 표현하고 있다.
- 건축설계정보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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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amtaengs